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입냄새 원인




입냄새의 원인은 대부분 구강질환의 문제지만 반드시 구강에만 관련해서 입냄새가 나는 것은 아니고 소화기 질환 또는 간이나 신장질환 등의 문제에 의해서도 입냄새가 날 수 있다는군요. 입냄새 양상에 따른 원인 질환과 함께 제거법을 찾아보도록 할게요. 




첫번째 달콤한 과일 냄새 같은 아세톤향의 입냄새가 난다면, 그 원인은 당뇨병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는군요. 당뇨병합병증인 케톤산혈증이 있을 경우 혈액 속에 케톤산 물질이 다량으로 생성되는데, 이때 과일이나 아세톤향의 입냄새가 난다는 겁니다. 


두번째 달걀 썩는 냄새의 입냄새가 난다면, 그 원인으로 간 질환 때문이라고 합니다. 간질환이 있을 경우 노폐물이 해독되지 않아 달걀 썩는 냄새가 나면서 몸속 특정한 대사의 결과로 입냄새의 원인이 된다는 것입니다. 


세번째는 목에 이물감이 생기면서 하수구 냄새와 유사한 입냄새가 발생한다면, 편도결석이 원인일 수 있다고 합니다. 편도결석은 편도의 작은 구멍에서 나오는 분비물과 입안의 침 그리고 이물질 등이 섞여 결석이 생기는 질환으로 특히 심한 악취의 입냄새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입냄새 원인과 제거법


네번째 입냄새 종류는 암모니아 냄새와 같은 형태의 입냄새가 날 경우인데, 콩팥 기능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콩팥이 제 기능을 못하게 되면 암모니아가 배출되지 못해 입안에서 암모니아 냄새나 생선 비린내가 날 수 있다는군요. 


다섯번째로 갑작스럽게 생기는 입냄새의 경우인데, 축농증이나 비염 같은 이비인후과 질환을 의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코로 숨쉬기가 어려워 입으로 숨을 쉬게 될 경우 침이 마르고 입안이 건조해져 세균 번식이 활발해지면서 단백질 분해가 잘 알어나기 때문에 입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겁니다. 


입냄새 원인과 제거법을 살펴봅니다. 일단 입냄새의 원인이 치과질환일 경우에는 올바른 칫솔질만으로도 입냄새 제거법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칫솔질을 정확하게 구석구석하고 혀를 닦는 것과 치실을 이용하여 치아 사이에 있는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한다면 입냄새 제거법이자 예방법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잇몸질환이나 충치, 오래된 보철물로 인한 입냄새는 칫솔질 만으로는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치과 전문의의 치료를 받아야 하지만, 치과검진을 통해서도 입냄새의 원인을 찾지 못했다면 다양한 전신질환을 의심하여 원인에 따른 치료를 통해야만 입냄새 제거법이 될 수 있다고 하는군요. 




012345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