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임신중독증 증상




임신중독증의 정의는 임신중에 고혈압과 단백뇨가 발생하는 경우로 사용되고 있지만 사실 정확한 의학용어는 아니라고 합니다. 즉 임신중독증은 하나의 질환을 의미하지는 않고 임신 중 발생하는 연속적인 고혈압성 질환을 말하지는 것으로 좁은 의미에서는 전자간증만을 의미한다는군요. 임신중독증 증상이 생기게 되는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임신중독증 증상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임신중독증에서 나타날 수 있는 세 가지의 특징적 증상은 고혈압, 단백뇨, 부종이라고 합니다. 이 중에서 산모가 알거나 느낄 수 있는 것은 몸이 붓거나 몸무게가 많이 늘어나는 증상이며 합병증으로써 다른 증상들이 생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임신중독증의 대표적인 고혈압 증상을 보면, 대부분의 경우 고혈압이 가장 먼저 생기는 증상이며 임신중독증이 얼마나 심한지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지표로 쓰인다는군요. 


다음은 단백뇨 증상인데, 24시간 동안 받은 소변에서 300mg이상의 단백질이 나올때 진단하게 되는 증상으로 혈압이 정상이고 부종도 없는 산모라도 단백뇨가 나온다면 임신중독증으로 진단해 관리가 필요하다는 겁니다. 


마지막으로 임신중독증으로 인한 부종 증상인데, 사실 임신 중에는 임신중독증과 관계없는 부종도 많이 있으며 이런 단순 부종도 정도가 심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부종만으로는 임신중독증을 진단하지 못한다는군요. 




임신중독증 원인과 치료


그렇다면 임신중독증 증상이 생기는 원인은 뭘까요? 임신중독증 원인을 찾아보겠습니다. 일단 그 원인이 매우 다양하다는 겁니다. 일차적으로 착상 이후 발달단계에서 정상적으로 발생하는 영양막 세포가 모체 내로 잘 침투되지 않아 결과적으로 태반으로의 혈류공급에 장애가 생기는 것이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일차적 임신중독증 원인이 이차적으로 산모와 태아의 혈관에 손상을 입혀서 다양한 증상을 일으키게 되는 것으로 여기에는 산모의 비만, 당뇨, 유전적 요인과 같은 다양한 인자가 영향을 미쳐 질환의 정도을 나타내게 된다는군요. 


과연 임신중독증에 대한 치료방법은 무엇일까요? 가장 원칙적인 임신중독증에 대한 치료는 아이를 분만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34주 이후에 발견되는 전자간증의 경우 분만을 하는 것이 원칙이며 분만을 하지 않는 경우 질환은 점점 더 나빠지게 된다는 겁니다. 


임신중독증이 발생 시 34주 이전의 치료는 태아의 조산에 대한 위험성 및 태아와 산모의 위험성을 고려하여 결정하게 되며, 질환이 많이 진행된 경우와 발작을 일으키는 경우에는 무조건 분만을 해야 한다는 겁니다. 




01234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