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번아웃 증후군 증상 




최근 직장인들이 많이 호소하는 증상 중 하나가 번아웃 증후군이라고 하는데, 과연 번아웃 증후군이란 무엇일까요? 번아웃 증후군은 한 가지 일에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의 신체적, 정서적 피로로 무기력증이나 자기혐오, 직무거부 등에 빠지는 것을 가리킨다고 합니다. 




번아웃 증후군 증상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번아웃이란 '불 타서 없어진다'는 의미로 소진증후군, 연소증후군, 탈진증후군이라고도 불린다고 하는 이 용어는 약물 중독 전문 상담자들이 어느 날 갑자기 상당한 무기력증을 보이는 현상의 원인을 설명하기 위해서 프로이덴버거라는 정신분석학자가 사용하기 시작했다는군요. 


그렇다면 번아웃 증후군의 증상이란 어떤 것들이 있는 것일까? 일단 번아웃 증후군 증상을 보이게 되면 의욕이 저하되고 일에서 성취감이나 만족감이 떨어지고 타인과의 공감 능력 또한 감소하게 되는 경향을 보이게 된다고 합니다. 


문제는 번아웃 증후군은 차츰 모든 일에 대해 권채감을 느끼면서 결국에는 일을 그만두고 싶은 생각이 들고 과거에는 즐겁게 느껴졌던 일이 더 이상은 그렇지 않고 불면증에 시달리거나 반대로 지나치게 잠에 빠져드는 과다수면증과 같은 증상을 보이게 되는 겁니다. 


번아웃 증후군이 심해지게 되면서 출근이나 등교를 하게 되면 무기력감과 우울감에 빠지기도 하고 허기를 느끼지 않으면서도 계속해서 음식을 요구하고 먹고 난 이후에도 바로 후회하는 등의 행동을 하게 되는 것도 바로 번아웃 증후군 증상 중 하나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번아웃 증후군 극복방법


과연 번아웃 증후군 극복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번아웃 증후군은 엄밀히 말해서 질병은 아니므로 스스로 노력한다면 충분히 극복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번아웃 증후군 극복방법을 보면, 먼저 혼자 고민하지 말고 배우자나 친구 및 멘토를 두어 대화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단순한 업무를 통해서 일상생활의 쉼표를 찍는 연습을 하는 겁니다. 


보다 적극적인 번아웃 증후군 극복방법은 운동이나 영화감상, 여행 등 취미생활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수시로 심호흡을 하고 산책을 하며 음식을 천천히 음미하면서 먹는다든지 여유롭게 생활환경의 변화를 주는 겁니다. 


만일 정신적으로 너무 힘이 든다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시도하는 것도 추천할 수 있는 번아웃 증후군 극복방법이라는군요. 




0123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