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대장게실증 증상과 치료에 대하여  


대장게실증이란..대장게실증은 대장 벽이 바깥쪽으로 동그랗게 꽈리 모양으로 튀어나온 주머니 안에 변과 같은 오염물질이 들어가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다소 생소한 병명의 대장게실증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장게실증 증상..대장게실증 증상을 알아봅니다. 대장게실증으로 인한 증상을 보면, 복통과 설사 그리고 배변습관의 변화 등이며 때때로 심한 직장 출혈이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대장게실증 증상은 다른 질환에서도 쉽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대장게실증을 구별하는 특징이라 하기 어렵지요. 또한 대장게실증 증상과 함께 합병증으로는 게실염과 게실주위염이 있으며 복통과 압통, 대량의 장출혈 등의 증상을 보이게 된다고 합니다. 대장게실증 염증이 심해져 천공이 되면 농양이나 복막염, 대장루 등의 합병증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대장게실증 원인..대장게실증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대장게실증 원인은 아직까지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선천적인 요인, 식생활 습관, 생활환경 등 후천적 요인이 모두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는군요. 즉 대장게실증의 원인은 식생활, 변비, 대장 내압의 증가, 장운동의 이상 등 여러 가지 복합적 요인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특히 대장게실증의 원인으로 섬유질이 적은 식습관과 관련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대장게실증 치료..대장게실증 치료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대장게실증 치료란 우선 복통 완화를 위해서 약물을 투여하게 된다고 하며 금식하고 수액을 공급하면서 항생물질을 투여하는 치료법을 시행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장게실증 증상이 심하면 대장의 일부를 적출하는 수술치료를 하기도 한다는군요. 이와 같은 대장게실증 치료와 함께 증상을 완화하고 합병증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고섬유질 식이요법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대장게실증 예방..대장게실증 증상의 치료와 함께 중요한 것은 예방으로 기본적으로 고섬유질 식이요법을 하는 것인데 이는 배변 양을 늘려 더 쉽게 배변시키기 위해서 고섬유질 식사를 권하는 것이라는군요. 또한 대장 내 압력을 낮추기 위해서 하루 1.5리터 이상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고 섬유질이 많은 콩을 이용해 단백질을 공급하고 영양 불균형이 되지 않도록 어육류, 달걀류 등을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고 되도록 통밀, 잡곡, 현미 등 섬유질이 많은 곡식을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밖에도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식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대장게실증의 예방에 도움이 되지요. 이상으로 대장게실증이란 어떤 질환이며 그 증상과 원인, 치료법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45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