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루란
치루란 항문 주변의 만성적인 농양이나 항문선의 염증으로 시작하여 고름이 배출되고 나면 항문선의 안쪽과 항문 바깥쪽 피부 사이에 터널이 생겨 바깥쪽 구멍을 통해 분비물이 나오는 현상을 말합니다.
항문치루 증상이란 항문직장 농양이 생긴 후 밖으로 터져 나온 상태로 항문관이나 직장과 항문 주위 피부 사이에 누공이 생긴 상태를 말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즉 항문치루 증상은 피부 쪽으로 구멍을 통해 지속적으로 고름 같은 분비물이 속옷에 묻어 나오게 되며, 항문 주위의 피부 자극과 불편감, 통증을 동반하기도 하는데, 간혹은 구멍이 막히게 되면서 통증과 부종, 열이 발생하는군요.
항문치루의 진단을 위해서는 , 항문에 손가락을 넣어 검사를 하는 직장수지 검사만으로도 진단이 가능한데, 잘 만져보면 항문치루관이 지나는 길이 만져는데, 안쪽과 박깝쪽을 잇은 치루관을 확실한 한인하기 위해 치료 조영술, 항문 초음파, MRI 검사 등을 추가로 시행한다는요.
항문치루 원인과 수술
항문치루의 원인을 알아볼게요. 일단 대부분 항문 주변의 농양, 항문선의 염증이 만성적으로 지속되어 진행되며 외상과 치열, 결핵, 방선균증 및 비특이성 장염인 크론병과 암 등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는 것이라는군요.
과연 항문치루의 수술을 비롯한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먼저 항문치루의 유일한 치료법은 수술이라는 겁니다. 항문치루 수술 치료란 항문 괄약근 사이에 1차 병소를 제거하고, 안과 바깥쪽 구멍을 처리하는 겁니다.
항문치루 수술 치료는 증상과 정도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복잡하고 병소가 깊은 치루의 경우는 실이나 탄성 밴드, 배악관 등으로 괄약근을 동여매어 괄약근 손상은 피하면서 절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항문치루 수술적 치료방법을 보면, 수술적 방법 외에 치루관에 액체 풀과 같은 피브린 글루라는 것을 주입하거나 항문 플러그라는 것을 삽입하는 치료방법도 있지만 사실 영구적 치료방법으로는 부족하다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