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우신염 증상
신우신염이란 세균에 의한 신장의 염증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대부분 방광에서부터 균이 신장으로 거슬러 올라가 발생하지만 균이 혈액을 통하여 신장에서 감염을 일으키기도 한다는데, 20~50대 여성에게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이라는군요. 신우신염으로 인한 증상 및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신우신염의 증상들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신우신염의 주요 증상은 심한 근육통과 몸살, 오한, 발열이라고 합니다. 또한 등 쪽 허리 바로 윗부분에서 시작하여 옆구리로 퍼지는 심한 통증과 두통 등의 증상들이 발생하게 된다는 겁니다.
신우신염이 발생하게 되면, 배뇨 시 통증은 물론 소변을 보고난 후에도 남아있는 느낌의 잔뇨감과 빈뇨 등의 증상들을 동반하게 된다는군요. 이러한 신우신염 의심 증상들이 나타날 경우 소변검사와 혈액검사를 시행하며 초음파, 방광요도 조영술, CT 등으로 세균유무 및 근본 원인을 파악하여 치료해야 한다는군요.
신우신염 원인과 치료
신우신염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신우신염의 원인을 보게 되면, 급성 신우신염의 경우는 요도의 세균 감염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급성 신우신염이 만성화 되는 만성 신우신염의 경우는 대부분 감염된 소변이 요관으로 역류되거나 만성적인 막힘이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신우신염은 어떻게 치료할까? 신우신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대부분의 경우 원인균에 적합한 항생제로 2주 정도 치료하게 되면 비교적 잘 치료된다고 합니다.
신우신염의 치료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증상이 호전되어도 정해진 기간 항생제의 복용을 꾸준히 해야 한다는 것과 치료 후 감염여부 확인을 위한 소변검사를 다시 시행해야 한다는 겁니다. 이상으로 신우신염이란 어떤 질환인가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