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증 증상
이석증이란 양쪽 구 안쪽에 있는 전정기관 벽에 붙어서 평형감각을 유지시켜주는 극미세한 칼슘가루인 이석이 신체적 증상이나 외부 충격으로 인해 떨어져 나와 문제를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고 합니다. 정확한 발생 원인이나 예방법은 밝혀져 있지 않다네요. 이석증 증상과 원인 및 치료법을 알아볼게요.
이석증으로 인한 증상을 살펴볼게요. 이석증의 증상은 워낙 격심해서 다른 질환과 혼동하기 쉬운데 전정신경염이나 메니에르병 등의 증상과 매우 유사하다는 겁니다.
문제는 이석증으로 인한 어지럼증의 증상은 수 분 정도 짧다는 겁니다. 또한 비정상적인 안구운동입니다. 사실 눈의 떨림이나 눈동자가 움직이는 것은 자의에 의해 움직이는 것 외에도 평형기능이 변화함에 따라 대응하는 비정상적인 안구운동인 안진을 통해서 이석증을 정확히 진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석증 증상의 원인을 알아봅니다. 일단 이석증은 여성에게 자주 발생한다고 합니다. 사실 명확한 원인이 밝혀져 있지는 않아도 이석증 자체가 칼슘대사와 관련이 깊다는 보고로 볼 때, 여성이 남성보다 칼슘대사가 더 취약하고 골다공증이 있는 여성에게서 이석증이 자주 발생한다는 겁니다.
또한 이석증에서 이석이 떨어져 나오는 이유로는 노화로 인해 전정기관의 퇴행성 변화로 칼슘 성분이 빠져나가게 되는 것을 그 원인으로 추정한다는 것입니다.
이석증 치료법
이석증 치료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 질환 중 하나인 이석증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확인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석증 치료법이란 우리 몸의 자세나 고개 위치에 변화를 주어서 이석의 위치를 자극이 덜한 곳으로 옮기는 방법으로 치료를 했는데, 최근 바르게 누워서 고개만 돌리는 방법이 이석증 치료에 더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게 되었다는군요.
이석증 치료법을 보면, 우선 바르게 누워서 이석의 이동을 위해 고개를 각도에 맞춰 돌리는 에플리법과 바르게 앉아 이석증이 없는 쪽으로 고개를 돌린 뒤 상반신만 옆으로 누웠다가 상반신 전체를 빠르게 반대편으로 움직이는 세몽법이라는 치료법이 있다는 겁니다.
즉 이석증을 치료하기 위한 에플리법과 세몽법을 각각 시행한 결과 에플리법을 시행한 경우가 세몽법을 시행한 것에 비해 좋은 치료 효과를 보인다는 결과 보고가 있다는 겁니다. 이상으로 이석증 증상의 원인과 그 치료법들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