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데노바이러스 감염증 증상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증이란 호흡기, 눈, 소화기 등에서 볼 수 있는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으로 일어나는 질환을 총칭한다고 합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33가지 형의 아데노바이러스 중 약 2/3에서 병원성이 있다는군요.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한 증상들을 살펴볼게요. 일단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증의 증상은 8~10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쳐 증상이 발현된다고 합니다.
잠복기를 거친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증의 주요 증상은 묽은 설사부터 시작된다고 합니다. 설사 1~2일 후에 구토 증상이 나타나면서 2~3일간 지속되는 발열, 탈수, 호흡기 증상들이 나타나게 된다는 겁니다.
즉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증의 가장 흔한 증상은 상부 호흡기 질환을 나타내지만 간혹 결막염, 편도염, 중이염, 후두염, 위장염 등을 동반하기도 하는데, 특히 어린이의 경우 세기관지염이나 폐렴에 걸릴 수 있으며 아기들의 경우는 백일해에 걸린 것처럼 기침을 하기도 한다는군요.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증 치료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증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아데노바이러스는 원인이 밝혀져 있지 않기 때문에 치료법도 없다는 겁니다. 단 대개 열이 나면 해열제를 복용하는 등의 증상 완화를 위한 것이라는 겁니다. 특히 결막염 등에 대한 항생제 치료는 필요에 의해서 시행된다네요.
즉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치료란 치료법이 없는 예방법이 강조된다는 겁니다. 외출 직후 손을 깨끗이 씻고 적당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며 영양 섭취를 골고루 하는 등 면역력을 강화하기 위한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유지하는 것이라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