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16/0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1. 2016.08.11
    대사증후군이란_ 대사증후군 증상에 좋은 식품들



대사증후군

대사증후군은 비만과 고지혈증, 당뇨병, 고혈압과 같은 생활습관병의 중요한 위험인자로 심뇌혈관 위험인자를 동시 다발적으로 갖게 되지요. 오늘은 대사증후군이란 과연 어떤 증상을 나타내며 대사증후군에 좋은 식품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사증후군이란 

대사증후군이란 인슐린 저항성이 심하며 당뇨병과 심혈관질환의 위험성이 매우 높은 상태를 말하지요. 즉 대사증후군이 있는 경우에는 심혈관질환의 발생 위험이 두 배 이상 높고 당뇨병이 발생할 확률은 10배 이상 증가한다는 것이랍니다. 


즉 대사증후군은 단일한 질병이 아니라 유전적 소인과 환경적 인자가 더해져서 발생하는 포괄적 질병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지요. 



대사증후군 증상

대사증후군으로 진단되었을 경우 어떤 증상을 나타낼까? 대사증후군 증상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사실 대사증후군이라고 하여 특별한 증상이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즉 대사증후군은 대개 무증상이지만 각 구성 요소에 따른 증상들이 있게 되는 것이지요. 고혈압이 심할 경우라면 당뇨병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대사증후군과 동반된 죽상경화증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대사증후군에 좋은 식품

대사증후군에 좋은 식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직까지 대사증후군을 치료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은 없다고 하지요. 하지만 음식조절과 운동을 통해서 정상체중을 유지하고 복부지방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대사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네요.


그런 이유에서 볼 때 대사증후군에 좋은 식품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지요. 대사증후군에 좋은 식품들을 보면,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김이나 미역, 다시마 등의 해조류를 들 수 있지요. 이런 해조류에 함유된 후코이단이 콜레스테롤과 지방을 흡수하기 때문이라네요.


대사증후군에 좋은 음식에서 빠질 수 없는 콩류는 사포닌과 아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을 보호하는 기능을 해주며 레시틴 성분이 몸을 안정시키고 혈압을 낮추는 아세틸콜린의 활성을 돕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밖의 대사증후군에 좋은 식품으로 각종 비타민과 칼슘과 인 등의 무기질이 풍부한 양파와 수용성과 불용성의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동맥경화나 노화를 방지하는 리놀렌산이 풍부한 현미를 꼽을 수 있답니다. 이상으로 대사증후군이란 어떤 증상을 보이며 대사증후군에 좋은 식품들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네요.







0123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