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18/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1. 2018.06.01
    폐렴 증상의 전염과 치료

폐렴 증상




폐렴이란 말초 기관지와 일반적을 허파꽈리라고 하는 폐포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 폐실질에 발생하는 염증성 호흡기 질환을 말합니다. 즉 세균, 바이러스, 기생충, 곰팡이 등의 다양한 미생물들이 하부기도에 증식하여 인체에서 염증성 반응을 보이는 상태를 바로 폐렴이라고 한다는군요. 폐렴의 증상과 함께 전염성 및 치료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폐렴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폐렴으로 인한 전신증상은 발열, 오한, 두통, 관절통, 전신 피로감, 식욕부진 등의 증상을 보이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폐렴의 호흡기 증상으로는 기침, 호흡곤란, 가래, 가슴통증 등이 있으며 신체 증상으로는 맥박, 호흡수 상승, 탈수 증상 등이 나타나는 겁니다. 특히 세균 이외의 미생물에 의해 유발되는 비전형적 폐렴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열이 심하지 않고 호흡기 외에 증상이 동반된다는군요. 




폐렴 전염과 치료


폐렴 증상은 다른 사람에게 전염될까? 일단 균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의 폐렴은 전염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폐렴은 다른 사람으로부터 전염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입인두에서 일상적으로 서식하는 상재균이 폐로 흡인된 뒤, 폐포 내로 들어가 감염을 일으켜서 발생한다는 겁니다. 


하지만 지역사회획득 폐렴의 가장 흔한 균인 폐렴구균은 근접 접촉이나 비말 전파에 의해서 다른 사람에게 옮겨 갈 수 있다는군요. 비말 전파는 환기가 잘 안되는 매우 밀집된 곳에서 잘 일어나지만 일반적인 학교나 직장 또는 병원에서 다른 사람과 지내는 것은 폐렴구균에 의한 폐렴의 전염 위험을 증가시키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폐렴 치료에 대해서 살펴볼게요. 폐렴의 치료는 원인균에 따른 치료를 한다고 합니다. 항생제를 이용하여 치료하지요. 그러나 중증의 경우에는 적절한 항생제 치료에도 병이 진행되어 사망에 이르기도 한답니다.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세균성 폐렴의 경우 경험적인 항생제 치료를 하고 원인 미생물이 밝혀지면 그에 적합한 항생제를 선택하여 치료하게 되지요. 독감과 같은 바이러스성 폐렴의 경우는 초기에는 항바이러스제의 효과가 있다해도 시간이 경과하면서 항바이러스제의 효과가 뚜렷하지 않는다고 하는군요. 


즉 폐렴의 치료는 합병증이 없거나 내성균에 의한 폐렴이 아니라면 대개 2주정도의 치료기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012345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