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15/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1. 2015.05.27
    [버거씨병 증상] 버거씨병 증상의 원인과 치료에 대하여


버거씨병 증상의 원인 및 치료 


버거씨병..버거씨병이란 주로 하지 또는 상지의 동맥 중에서 작은 동맥에 염증이 생겨 동맥의 흐름 방해를 유발하는 질환으로 다른 말로 폐쇄성 혈전혈관염이라고도 한답니다. 버거씨병은 주로 흡연 중이거나 흡연의 과거력이 있는 젊은 남성에게 잘 발생하며 서구에서는 근래 여성 흡연 인구가 늘어감에 따라 여성 환자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오늘은 버거씨병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버거씨병 치료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버거씨병 증상..버거씨병 증상을 알아봅니다. 버거씨병의 증상은 주로 사지의 말단 동맥 또는 정맥부터 침범하여 초기에는 손끝 또는 발끝의 혈액순환 장애로 인한 증상인 손발이 차갑거나 발끝 또는 손끝의 파행증 및 통증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서 말초 조직이 추위에 노출될 경우 창백해졌다가 파랗게 되고 따뜻해지면 붉어지는 레이노 현상이 생기게 되기도 한다는군요. 버거씨병 증상이 점점 진행됨에 따라 말단 혈관에서 상부 혈관을 침범하게 되어 증상은 전형적인 종아리 부위 파행증으로 나타나게 되고 허혈성 통증이 생기고 심할 경우 궤양 또는 조직괴사까지도 진행되면서 혈류 장애로 인해 허혈성 신경질환이 유발되어 감각이상이 생기는 것이 버거씨병의 증상들이라고 하지요.


버거씨병 원인..버거씨병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버거씨병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은 상태이지만 흡연이 버거씨병 발생 및 악화와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흡연율이 높은 국가나 지역에서 버거씨병이 월등히 많이 발생하는 양상을 보이고 한 연구보고에 의하면 흡연을 지속하는 경우 버거씨병의 활성도 또한 증가가 있다는 것이랍니다. 버거씨병 원인으로 흡연 이외에도 혈액 응고체계의 이상, 혈관 내피세포 기능이상 또는 면역학적 요인 등이 거론되고 유전적 원인이 있을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는군요. 




버거씨병 치료..버거씨병 치료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버거씨병 치료에 있어 현재까지의 병의 진행을 막고 절단을 피하기 위한 방법으로 유일하게 입증된 것은 완전한 금연이라고 합니다. 한 연구 결과에서 흡연을 지속한 환자의 경우 43%에서 절단술을 받아야 했으나 금연한 환자의 경우 6%에서만이 절단이 필요했다는 것으로 볼때, 버거씨병 치료에 필수적인 것은 우선 금연이라고 합니다. 


버거씨병 치료법..버거씨병 치료법을 볼 때, 금연이 치료에 필수인 것 이외에도 약물치료와 수술치료로 나누어진다고 합니다. 버거씨병의 약물치료는 혈관내 평활근 세포를 이완시키고 증식을 억제하며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면서 혈전 형성을 억제하는 프로스타글란딘 유도체의 주사나 혈관 확장제 칼슘 길항제, 항생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등의 약물요법과 혈관 우회로술이나 교감신경 차단술 및 최종적으로 환부를 절단하는 절단술 등의 수술욥법의 치료법을 시행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버거씨병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버거씨병 치료 등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456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