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16/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1. 2016.04.09
    탈장 증상_ 탈장의 원인과 수술 방법 및 치료



탈장

탈장이란 신체의 장기가 제자리에 있지 않고 다른 조직을 통해 돌출되거나 빠져 나오는 증상을 말하는 것으로 대부분의 탈장은 복벽에 발생하는데 복벽 탈장은 복강을 둘러싼 근육과 근막 사이에 복막이 주머니 모양으로 돌출되어 비정상적인 형태를 이루는 상태이지요. 탈장 증상의 원인과 함께 수술 방법과 치료에 대해 알아볼게요.


탈장 증상

탈장이라고 볼 수 있는 증상이란 어떤 것일까? 탈장 증상은 원인과 발생 부위에 따라 다르게 되는데 초기에는 작고, 거의 알아보기 힘들 정도로 작게 돌출하는데 피부 밑으로 부드러운 덩어리가 만져지며 대개 통증은 없지요. 


이러한 탈장 증상이 점차적으로 진행되면 약해진 복벽 내부 내용물의 압력이 높아지고 덩어리의 크기도 커지게 되고 탈장이 환원되지 않는 감돈이 발생하는데 이런 경우 혈액 순환에 지장이 생겨 장이나 장기가 괴사되며 돌출 부위에 압통이 생기며 장 폐색 증상으로 복통, 오심, 구토, 발열 증상이 발생하게 되지요.



탈장 원인

탈장은 왜 생기는 것일까? 탈장 원인을 알아보지요. 일단 대부분의 탈장은 복벽에 발생하게 되는데 이는 복벽에 국소적으로 약해진 틈 사이로 지방 조직이나 복막이 덮인 장기가 돌출되면서 발생하게 되는 것이라네요. 


즉 탈장의 원인인 복벽이 약해지는 요인으로는 성장 과정 중 소멸되거나 축소되어야 하는 구조물이 그대로 남아 비정상적인 공간이 생겨 발생하는 선천적 경우와 그 밖의 여러 원인에 의해 생기는 후천적 경우가 있게 된다는데 대부분의 경우 특정 장기가 있는 부위의 복강 내 압력이 올라가면서 약해진 복벽이 탈장 원인이지요. 


탈장 수술 방법 및 치료

탈장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지요. 탈장의 치료 방법으로는 우선 손으로 조작하여 탈장낭 내의 장기를 복강 내로 환원하게 하는 도수 정복을 시도하는데, 손으로 탈장 부위를 부드럽게 주물러 주거나 탈장낭을 살짝 당긴 후 내용물을 밀어 넣어주는 방법이 일반적인 탈장 치료법이지요. 


다음은 탈장 수술 방법인데, 응급 수술이 아니라면 가능한 복압을 높이는 상태를 교정한 뒤 수술하는 것이 좋고 수술의 원칙은 탈장낭을 열어 내부의 탈장 내용물을 모두 분리하여 복강 내로 다시 넣고 탈장낭을 묶어주는 것이랍니다. 이상으로 탈장 증상에 대한 원인과 수술방법을 비롯한 치료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았답니다. 







0123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