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16/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1. 2016.01.04
    공황장애 치료법_ 공황장애 증상의 원인 및 약물치료




공황장애란

최근 여러 연예인이나 유명인들이 공황장애를 겪고 있는 것이 밝혀지면서 알려지기 시작한 공황장애란 심한 불안 발작과 이에 동반되는 다양한 신체 증상들이 아무런 예고 없이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일종의 불안장애랍니다. 공황은 공포와 유사한 의미로 영어로는 'panic'이라고 하지요. 공황장애 증상과 원인 그리고 공황장애의 치료법인 약물치료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황장애 증상

공황장애 증상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일단 공황장애 증상으로 진단하는 경우는 반복적이고 예기치 못한 공황발작이 존재해야만 하며 공황발작과 관련되어 행동의 뚜렷한 변화가 있을 경우 공황장애 증상으로 진단할 수 있는 것이라고 하는군요.


즉 공황장애 증상으로 볼 수 있는 공황발작 증상들을 보면, 호흡이 가빠지거나 숨이 막히는 듯한 느낌이 들고 어지럽고 휘청거리며 졸도할 것 같은 느낌, 맥박이 빨라지거나 심장이 마구 뛰고 손발이나 몸이 떨리고 땀이 나고 질식할 것 같고 메슥거리거나 토할 것 같고 손발이 저릿고 마비되는 느낌, 가슴 통증이나 불편감, 죽을 것 같은 공포와 스스로 통제할 수 없게 될 것 같은 두려움을 느끼는 증상들이 대표적인 공황장애의 발작 증상들이라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공황장애 원인

그렇다면 이러한 공황장애 증상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 공황장애 원인을 살펴보면, 우선 유전적, 심리사회적 요인들이 같이 작용을 하지만 신경생물학적 원인에 의해 설명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공황장애 원인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즉 공황장애 증상 발작을 일으킬 수 있는 물질들인 중추신경계의 노르에피네프린, 세로토닌, GABA수용체에 작용하는 신경화학적 물질과 과호흡, 생체 내의 산-염기 균형을 깨뜨리는 호흡 관련 물질들의 이상으로 공황장애의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는군요.


공황장애 약물치료 및 치료법

이러한 공황장애 증상은 치료가 중요한 병일까? 그 해답은 공황장애란 조기 진단과 조기 치료가 반드시 필요한 질병이라는 것이지요. 즉 공황장애는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대부분 완치가 가능한데 그 중 가장 기본적인 약물치료와 함께 병행되어야 하는 치료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공황장애 증상의 약물 치료법으로는 항우울제의 일종인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가 우선적으로 사용되는데 비교적 안전한 약물 치료로 대개 2~3주 이상의 시간이 걸리며 벤조디아제핀과 같은 항불안제 약물을 병용하는 경우도 있다는군요. 공황장애의 약물 치료법에 있어 가장 강조해야 할 것은 반드시 정시과 전문의의 처방과 지시에 따라 시행되어야 한다는 점이겠지요.


그밖의 공황장애 치료법으로 인지행동치료법으로 생각과 감정, 행동 사이의 밀접한 연관성을 밝혀내어 왜곡된 생각을 교정하고 회피하려는 행동을 바로잡는 데에 초점을 두는 치료법으로 약물치료와 병행할 경우 더욱 효과적이라고 하는군요. 이상으로 공황장애에 대한 증상과 원인 및 약물 치료법 등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답니다. 







01234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