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18/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1. 2018.03.28
    갑상선암 증상 및 전이와 수술

갑상선암 증상




갑상선은 목 앞부분 중앙에 위치한 내분비 기관으로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어 저장하고 분비하여 몸의 대사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갑상선에 결절이 생기는 갑상선 결절은 비교적 흔한 질환으로 결절의 종류에 따라 양성과 악성, 낭종으로 나뉜다고 합니다. 


갑상선암이란 갑상선 결절 중에서 악성 종양을 가리키는 것으로 결절의 약 5%를 차지한다고 하며, 갑상선암의 대부분은 유두상암이며 여포상암과 기타 암의 발생률을 보인다고 하네요. 주로 30~40대 여자에서 가장 높은 발생빈도를 나타낸다는군요. 




갑상선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들어 현저한 증가를 나타내면서 현재 우리나라 암 발생 중 1위를 차지할 만큼 증가 추세를 보여 국민암이라고 불린다고 하니 그 증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리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일단 갑상선암의 주 증상이라면 경부 종괴로 나타나며 목소리 변화 및 연하곤란, 호흡곤란이 나타난다는 겁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갑상선암은 초기에 특별한 증상이 없으며 일부에서만이 갑상선암 증상을 경험하게 된다는 겁니다. 


즉 갑상선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없는 것이 보통이지만 암이 진행된 경우에는 성대를 지배하는 반회후두신경을 침범해 목이 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기관지나 식도 등을 압박해 숨이 차거나 음식을 삼키기가 어려운 증상 등입니다. 


다시말해서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나면 갑상선암이 상당히 진행된 경우라는 겁니다. 다행히도 전체 갑상선암의 90%이상을 차지하는 갑상선유두암의 경우도 다른 장기로 전이되지 않았다면 대부분 완치될 수 있다고 하는군요. 




갑상선암 전이 및 수술


갑상선암 전이 가능성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갑상선암이 치료가 잘 되고 완치율이 높은 암이라고 알고 있지만, 사실 갑상선암도 암이기 때문에 재발하거나 다른 장기로 전이될 가능성은 항상 있는니 만큼 CT검사 등을 통해서 갑상선암 주위 조직으로 퍼진 정도와 림프절 전이 유무를 파악해야 한다는군요.  


갑상선암 수술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갑상선암의 최선의 치료법은 수술이라고 합니다. 환자의 연령이나 종양의 크기, 주위 조직 침범 범위, 림프절 전이 및 원격 전이 유무에 따라서 수술 범위를 결절한다는군요. 


갑상선암 수술 후에는 부족한 호르몬을 보충하고 갑상선암의 재발을 억제하기 위해서 갑상선 호르몬제를 복용해야 하는데, 재발 위험군의 경우에는 추가로 방사선 요오드 치료를 시행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갑상선암의 증상과 함께 전이 및 수술 등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오늘도 내일도 건강입니다...




012345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