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17/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1. 2017.03.07
    뇌수막염 증상_ 뇌수막염의 초기증상 및 치료 후 부작용



뇌수막염이란

뇌수막염이란 우리 뇌의 거미막과 연질막 사이에 존재하는 거미막밑 공간에 염증이 발생하는 다양한 질환을 가리키는 것으로 염증이 발생하는 가장 흔한 원인은 거미막밑공간에 바이러스나 세균이 침투하여 발생하는 질환이지요. 특정 화학 물질에 의한 염증, 암세포의 뇌척수액공간으로의 파종에 의해 발생하는 염증 등이 있을 수 있다는군요. 오늘은 감기와 혼동하기 쉬운 뇌수막염의 초기증상 및 증상에 대한 치료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뇌수막염 초기증상

뇌수막염을 의심할 수 있는 초기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뇌수막염은 뇌수막에 바이러스나 세균으로 인해 감염이 일어나서 염증이 생기고 감염으로 발생하는 여러 물질들이 뇌척수액에 떠다니면서 두뇌와 척수를 압박하는 질환이지요.


뇌수막염의 초기증상은 일반적인 감기와 독감에 비해 고열, 두통, 오한 등의 강도가 매우 심한 편이나 초기증상만으로는 구분하기가 쉽지 않지요. 즉 갑작스럽게 38도 이상의 고열을 보이고 두통과 오한이 심하게 나타난다면 뇌수막염 초기증상을 반드시 의심해 보아야 하지요. 



뇌수막염 증상의 치료

뇌수막염의 일반적인 증상과 함께 그 치료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바이러스 침입에 의한 뇌수막염 증상은 전염성은 높지만 특별한 치료없이 자연적으로 호전되기 때문에 열과 두통, 탈수증세에 대한 완화 요법만으로도 충분한 치료가 된다는군요 


하지만 세균성 뇌수막염 증상이 의심된다면 즉시 항생제 투여의 치료법을 시행해야 한다네요. 적절한 항생제 치료에도 치사율이 평균 10~15%정도로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증상에 대한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하는군요. 특히 노인이나 영유아의 경우 뇌수막염 증상으로 인한 치사율이 더 높기 때문에 적절한 항생제 치료가 필요하겠지요.


뇌수막염 치료 후 부작용

이번에는 뇌수막염 치료 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뇌수막염의 치료는 원인에 따라서 바이러스성, 세균성 뇌수막염과 그 외 전형적이지 않은 뇌수막염으로 구분하여 치료하게 되지요. 


다시말해서 바이러스성 뇌수막염의 치료는 보존적 치료만으로도 호전을 기대할 수 있는 반면에 세균성 뇌수막염의 치료는 강한 항생제를 투여하고 염증을 줄이는 스테로이드 치료를 병행하게 되는데, 이러한 약들은 대부분 다른 감염증에도 쓰는 항생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약 자체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겁니다. 하지만 뇌수막염 치료에 특별한 추가적인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012345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