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18/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1. 2018.04.02
    역류성식도염 증상과 치료방법

역류성식도염 증상




역류성식도염이란 의학적으로는 위장의 내용물이 식도로 거꾸로 올라와서 발생하는 위 식도 역류 질환의 일부로 강한 산성을 띤 위산이 위장 속에 있으면 문제가 없지만, 식도로 거꾸로 올라오면 식도는 강한 산성을 가진 위산을 견딜 수 없어 그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는 겁니다. 위내시경을 실시하여 식도염의 소견이 있는 경우를 바로 역류성식도염이라고 한다는 겁니다. 자세한 증상과 함께 치료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역류성식도염 증상은 소아에서 노인층까지 모든 연령에 발생할 수 있는데, 특히 노인의 경우 위산이 식도로 넘어오는 것을 막아주는 하부 식도 괄약근의 기능이 떨어져 더 심한 식도염 증상을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역류성식도염을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상들을 보면, 항상 속이 쓰리고 트림을 자주 하고 신물이 넘어옵니다.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잘 안되면서 가슴이 답답하고 통증이 나타나기도 하는 경우 및 기침이 잦고 쉰 목소리가 난다면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는 겁니다. 


즉 역류성식도염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속쓰림과 위산의 역류, 소화불량 등의 증상들입니다. 문제는 전형적인 역류성식도염의 증상들 외에도 비전형적으로 목이 쉬거나 이물감이 느껴지는 것, 기침과 같은 증상들이 발생하는 것으로 위산이나 위액이 식도와 인후두부위, 성대, 기관지 등을 자극하거나 다른 질병이나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역류성식도염 치료방법


역류성식도염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역류성식도염은 적절한 약을 잘 복용할 경우 비교적 잘 치료가 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치료 약물들은 병의 근본적인 원인을 없애는 것이 아니고 위산 분비를 억제하여 식도를 치료하는 것이기 때문에 약을 중단할 경우 재발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역류성식도염의 약물 치료방법을 보면, 강력한 위산분비 억제제와 소화관 운동 개선제 등을 6~8주 처방하고 증상이 소실되면 약을 중단하면서 관찰하지만, 증상이 재발하면 치료약물의 용량을 줄여서 유지요법을 실시하는 것이 일반적인 역류성식도염의 치료방법이라는군요. 


문제는 역류성식도염에 대한 약물 치료방법도 중요하지만, 생활습관의 개선이 반드시 병행되어야 한다는 겁니다. 우선 자극적인 음식이나 커피나 탄산음료 등의 섭취를 삼가하고 야식이나 급하게 먹는 습관 및 과식은 피하며 음주와 흡연은 물론 스트레스을 반드시 피하는 등의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한다는 겁니다. 이상으로 역류성식도염의 증상과 함께 치료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0123456








And